건강방/건강

[스크랩] 변비 없애는 법

항상 좋아요. 2008. 11. 10. 06:14

변비 없애는 법

▶ 물, 물, 물, 마시고 또 마셔라!

대변 구성 성분의 75%가 바로 물이다. 수분의 양이 이보다 더 많아지면 설사, 혹은 물변이 되고 적어지면 점점 굳은 변이 되어 배변하기 힘들어진다. 따라서 적당한 수분은 장에 윤기를 주고 변의 부피를 증가시켜주는 최고의 도우미다.하루에 2리터 이상의 물은 변비 해소의 첫걸음이다.단 커피나 탄산음류와 같이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수는 수분이기는 하나 오히려 탈수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 골고루,양껏,많이 먹어라!

변은 먹는 것과 비례하기 마련이다.그런데 대부분의 변비환자들은 밥을 적게 먹는다.이는 변 볼때의 고통으로 인해 변 보기를 두려워해 식사량 자체를 본능적으로 줄이기 때문이다.패스트푸드나 육식 중심의 식생활 역시 문제다.변비완화를 위해서는 하루 평균 25-39g의 섬유질을 섭취해야 한다.현미,양상추,당근,고구마 등은 자신의 무게보다 수십배의 물을 흡수해 변의 부피를 늘려 변비를 예방시켜준다.무엇보다 식사량이 많을수록 변의 양도 많아지고 장의 활동도 그만큼 활발해지므로 골고루 많이 먹어 대변량과 그 부피를 늘려주면 변비는 자연히 사라질 것이다.

 

▶ 규칙적으로 몸을 움직여라!

운동은 체지방을 없애고 멋진 근육을 만들어주는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다. 달리기를 하다 보면 종종 몸속의 장기가 출렁거리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런 자극은 장의 움직임을 활성화해서 변비 치료에 아주 효과적이다. 조깅,수영 등 땀을 흘리는 유산소 운동이 가장 이상적인 운동이지만 윗몸일으키기 등 단순한 생활 체조만으로도 변비 증상은 호전된다.운동은 만병통치약,그말이 딱 맞다.

 

▶ 화장실은 아침식사 후 들러라!

세끼 규칙적인 식사는 변비해소에도 해당되는 조항이다. 특히 다이어트를 한답시고 식사를 자주 거르거나 굶은 후 폭식을 하게 되면 장의 운동력이 떨어져 변비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게다가 화장실은 장 운동이 가장 활발해지는 아침 시간에 가는 것이 좋은데 아침식사를 거르게 되면 위와 대장의 반사가 일어나지 않아 배변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식사 전에 찬 물이나 우유를 마시는 것도 대장을 자극할 수 있는 한 방법이다.

 

▶ 마렵다 싶으면 즉시 해결하라!

출근이나 등교 준비를 급하게 하다 보면 아침 배변욕구를 묵살해버리기 쉽다.또한 집 이외의 장소에서는 변의를 해결하지 못하고 참는 여성도 적지 않다.이런 여러가지 이유로 변의를 자꾸 억제하다 보면 직장은 늘어나게 되고 결국 배변 반응이 소실되어 정상적인 배변 반사에 의한 욕구가 사라진다. 그래서 변이 직장에 내려와 변의를 느껴야 할 때도 마려운 것을 느낄 수 없게 된다.변의가 생기면 참지말고 즉시 화장실로 달려가는 것,이 역시 올바른 배변습관의 기본항목이다.

출처 : 내가 가는 길에
글쓴이 : ─♡성아♡─ 원글보기
메모 :

'건강방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인체구조도  (0) 2008.11.10
[스크랩] 어깨 근육 풀어주기  (0) 2008.11.10
변비 효과적으로 없애는 방법  (0) 2008.11.10
일찍 발견하여 치료하세요.  (0) 2008.11.06
<올바른 가습기 사용법>  (0) 2008.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