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의 주례사 *
두 분이 좋은 마음으로 이렇게 결혼을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좋은, 서로 사랑하는 마음으로 결혼을 하는데, 이 마음이 십 년, 이십 년, 삼십 년 가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여기 앉아 계신 분들, 결혼식장에서 약속했던 것 다 지키면서 살고 계십니까? 지금 이 자리에서는 검은머리가 하얀 파뿌리가 될 때까지 아무리 어려운 일이 있거나, 어떤 고난이 있더라도 서로 아끼고 사랑하며 서로 돕고 살겠는가 물으면, "예 "하며 약속을 해놓고는 3일을 못 넘기고 3개월, 3년을 못 넘기고 남편 때문에 못살겠다, 아내 때문에 못살겠다, 이렇게 해서 마음으로 갈등을 일으키고 다투기 십상입니다.
그래서 결혼하기를 그렇게도 원했으면서도, 살면서‘아이고 괜히 결혼했다, 이럴 줄 알았으면 안 하는 게 나았을 걸’하고 후회하는 마음을 냅니다. 그럼 안 살면 되는데 이렇게 많은 사람들 앞에서 약속을 해놓고 안 살 수도 없고, 이래 어영부영 하다가 아이가 생기니까 또 아이 때문에 못하고, 이렇게 하면서 나중에는 서로 원수가 되어서, 아내가 남편을 "아이고, 웬수야!" 합니다. 이렇게 남편 때문에 아내 때문에 고생 고생하다가, 나이 들면서 겨우 포기하고 살만하다 싶은데, 이제 또 자식이 애를 먹입니다. 자식이 사춘기 지나면서 어긋나고 온갖 애를 먹여 가지고, 죽을 때까지 자식 때문에 고생하며 삽니다. 이것이 人生事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결혼할 때는 다 부러운데, 한참 인생을 살다 보면 여기 이 추기경(樞機卿)이 부러워, "아이고 저분, 팔자도 좋다" 이렇게 됩니다. 이것이 거꾸로 된 것 아닙니까? 신부가 되는 것이 좋으면 처음부터 되지, 왜 결혼해 살면서 추기경을 부러워합니까? 이렇게 인생이 괴로움 속에 돌고 도는 것은 이유가 있습니다. 오늘 제가 그 이유를 말할 테니, 두 분은 여기 앉아 있는 사람들처럼 살지 마시기 바랍니다.
서로 좋아서 이렇게 결혼하는데, 이 결혼할 때의 마음이 어떠냐? 선도 많이 보고 사귀기도 하면서, 남자는 여자를 여자는 남자를 이것저것 따져보는데, 그 따져보는 그 근본 심보는 德보자고 하는 것입니다. 저 사람이 돈은 얼마나 있나, 학벌은 어떻나, 지위는 어떻나, 성질은 어떻나, 건강은 어떻나, 이렇게 다 따져 가지고 이리저리 고르는 이유는, 덕 좀 볼까 하는 마음입니다. 손해를 볼 마음은 눈곱만큼도 없습니다! 그래서 덕 볼 수 있는 것을 고르고 고릅니다. 이렇게 골랐다는 것은 덕 보겠다는 마음이 있습니다. 그러니 아내는 남편에게 덕 보고자 하고, 남편은 아내에게 덕 보겠다는 이 마음이, 살다가 보면 다툼의 원인이 됩니다.
아내는 30% 주고 70% 덕 보자고 하고, 남편도 자기가 한 30% 주고 70% 덕 보려고 하니, 둘이 같이 살면서 70%를 받으려고 하는 데, 실제로는 30% 밖에 못 받으니까 살다 보면,‘결혼을 괜히 했나? 속았나?’하는 생각을 십중팔구는 하게 됩니다.‘속은 것은 아닌가?’,‘손해를 봤다’는 생각이 드니까‘괜히 했다.
’,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이 덕 보려는 마음이 없으면 어떻게 될까요? 좀 적으면 어떻게 될까요?
‘아이고 내가 저분을 좀 도와줘야지, 저분 건강이 안 좋으니까 내가 평생 보살펴 줘야겠다. 저분 경제가 어려우니 내가 뒷바라지 해 줘야겠다, 아이고 저분 성격이 저렇게 괄괄하니까 내가 껴안아서 편안하게 해 줘야겠다.’
이렇게 베풀어줘야겠다는 마음으로 결혼을 하면, 길가는 사람 아무하고 결혼해도 별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덕 보겠다는 생각으로 고르면, 백 명 중에 고르고 또 고르고 해도, 막상 고르고 보면 제일 엉뚱한 걸 고른 것이 됩니다. 그래서 옛날 조선시대에는 얼굴도 안 보고 결혼해도 잘 살았습니다. 시집가면, 죽었다 생각하거든. 죽었다 생각하고 시집을 가보니 그래도 살만하니까 웃고 사는데, 요새는 시집가고 장가가면 좋은 일이 생길까 기대하고 가보지만, 가 봐도 별 볼 일이 없으니까,‘괜히 결혼했나보다.’하고 후회가 됩니다. 결혼식하고 며칠 안 돼서부터 후회하기 시작합니다.
어떤 사람은 결혼하기 전부터 후회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왜냐? 신랑신부 혼수 구하러 다니다가 의견차이가 생겨서 벌써 다투게 됩니다. 결혼안하고 싶지만 날짜 잡아놓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냥 하는 사람들도 제가 많이 봅니다.
오늘 이 자리의 두 사람이 만나 오면서 서로를 알고 이해했으니까, 제일 중요한 것은, 오늘 이 순간부터는 덕 보겠다는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대신에 ‘내가 아내에게, 또는 내가 남편에게 무얼 해줄 수 있을까?’,‘저분이 나하고 살면서 그래도 좀 덕 봤다는 생각이 들도록 해줘야 않겠느냐’, 이렇게만 생각을 하면, 사는데 아무 지장이 없습니다.
그런데 심보는 잘못 가지고 있으면서 자꾸 사주팔자를 보려고 합니다. 궁합 본다고 바뀌는 게 아닙니다. 바깥 궁합 속궁합 다보고 3년을 동거하고 살아 봐도, 이 심보가 안 바뀌면 사흘 살고 더는 못삽니다.
그러니 이 하객들은 다 실패한 사람들이니까 괜히 둘이 잘살면 심보를 부립니다. 남편에게는, "왜 괜히 바보같이 마누라에게 쥐여 사나? 이렇게 할 것 뭐 있나?" 하고, 아내에게는, "네가 왜 그렇게 남편에게 죽어 사나? 네가 얼굴이 못났나, 왜 그렇게 죽어 사노?" 하고 결혼할 땐 박수를 치지만, 이렇게 옆에서 살살 부추기며, 내일부터는 싸움을 붙입니다. 이런 말은 절대 들으면 안 됩니다! 이것은 실패한 사람들이 괜히 심술을 놓는 것입니다.
‘남이 뭐라고 말하든 나는 남편[아내]에게 덕 되는 일 좀 해야겠다. 남이 뭐라 그러든, 어머니가 뭐라 그러든, 아버지가 뭐라 그러든, 누가 뭐라 그러든, 나는 아내[남편]에게 도움이 되는 남편[아내]이 되어야겠다.’라고 지금 이 순간, 이렇게 마음을 딱 굳혀야 합니다. 괜히 애까지 낳아놓고 나중에 이혼한다고 소란 피우지 말고 지금 생각을 딱 굳혀야지, 그렇게 하시겠어요?
덕 봐야 해요, 손해 봐야 돼요? "손해를 보는 것이 이익이다" 이 생각을 확실하게 가져야 합니다. 오늘 두 분 결혼식에 참여한 사람들은 반성 좀 해야 합니다. 이렇게 두 분의 마음이 딱 합해지면1), 어떻게 되느냐? 아내의 오장육부가 편안해집니다. 이 오장육부가 편해지면 어떻게 되느냐? 임신해서 아이를 갖게 될 때, -영가(靈駕)들도 죽을 때 초조 불안해하며 죽은 귀신도 있고, 편안하게 道 닦다 죽은 사람도 있는데- 편안한 곳에는 편안한 것이 인연을 맺어오고, 초조 불안하면 초조 불안한 것이 딱 들어옵니다. 이것을 잉태라고 합니다.
(훌륭한 아이를 얻으려면 제일 중요한 것이, 임신한 뒤의) 태교(胎敎)가 아니고, 처음부터 씨(種)를 잘 받아야 합니다. 잉태할 때2), 여자가 마음이 편안한 상태에서3) 잉태를 하면 善神을 잉태하고, 심보가 안 좋을 때 잉태를 하면 惡神을 잉태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경우, 결혼해 가지고 덕 보려고 했는데 손해를 보니까, 심사가 뒤틀려 있는 상태에서, 같이 자다 보니 애가 생깁니다. 기도를 하고 정성을 다해서4) 애가 생기게 한 것이 아니고, 그냥 둘이 좋아서 더부덕덥 하다 보니까 애가 생겨버립니다.5) 그러니 이게 처음부터 태교가 잘못된 겁니다.6) 이렇게 잉태해 가지고는 聖人 낳기는 틀린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밥 먹고 짜증내고 신경질 내면, 나중에 위를 해부해보면 소화가 안 되고 그냥 있습니다. 이 자궁이라는 것은 어머니의 5장6부하고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신경을 곤두세우고 짜증을 내면 오장육부가 긴장이 되고, 이 자궁도 그렇게 됩니다. 그러면 자궁 안에 있는 아이는 늘 긴장 속에서 살아가야 합니다. 그래서 이것이 선천적으로 심장질환이 생기든지 아이가 불안한 마음을 갖습니다. 반면에 엄마가 마음이 편안하고, 元氣가 늘 따뜻하게 돌 때는, 그 안에 있는 아이가 그렇게 편안할 수가 없어요. 그러니까 이 아이는 나중에 태어나도 선천적으로 道人처럼 편안한 사람이 됩니다. 그러니까 남편이 어떻든, 세상이 어떻든, 애를 가진 이는 마음을 편안하게 가져야 합니다. 편안하려면 修行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아내가 편안한 것은 누구의 영향을 제일 많이 받느냐? 바로 남편의 영향을 받습니다. 남편이 애는 좋은 애를 낳고 싶어 하면서 아내를 걱정시키면 좋은 아이를 낳을 수가 없습니다. 그러니까 아내가 애를 가졌다고 하면 집에 일찍 들어오고, 나쁜 것은 안 보여주고, 늘 아껴주고 사랑해줘서 거들어 줘야합니다. 시어머니들도 손자는 좋은 것을 보고 싶은데, 며느리를 볶으면 손자가 나쁜 애가 나옵니다. 그러니까 며느리가 편안하도록 해줘야 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누가 뭐라고 해도 본인이 편안한 것이 제일 좋고, 주위에서도 이렇게 해줘야 합니다.
이렇게 정신이 중요하고, 두 번째는 음식을 가려먹어야 합니다. 肉食은 조금하고 채식을 많이 하고7), 술 담배를 멀리하고8), 이렇게 해야 애가 좋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 아이를 낳은 후에 아이가 아무것도 모른다고 생각하고서 둘이 서로 싸우면 안 됩니다. 한국에서 태어나면 한국말 배우고, 미국에서 태어나면 미국말 배우고, 일본에서는 일본말 배우고, 원숭이 무리에서 자라면 원숭이 되는 것이 사람입니다. 그러니까 어렸을 때, 부모가 하는 것을 그대로 본받아서 아이의 心性이 됩니다. 그래서 옛날부터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런데 아기가 조그만 하다고 애를 옆에 두고 둘이서 짜증내고 다투면, 사진 찍듯이 그대로 아기의 心性이 결정됩니다. 그래서 아버지가 술주정하고 그러면
아이가 "나는 크면 절대로 그렇게 안 할거야." 하지만, 크면 술주정합니다.
다투는 집에서 태어나면 자기는 크면 절대로 다투지 않겠다고 하지만, 크면 다투게 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대로 모방해서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아이를 낳으려면 직장에 다니지 말아요. 아니면 애 놓고 3년은 직장을 그만두어요. 아니면 아이를 업고 직장에 나가든지. 이렇게 해서 아이를 직장보다 우선해야 합니다. 아이를 우선적으로 하려면 아이를 낳고, 안 그러려면 안 낳아야 합니다. 안 그러면 아이가 복 덩어리가 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인생을 망치는 고생덩어리가 됩니다. 애 때문에 평생 고생하고 살게 됩니다. 3년까지만 하면 과외 안 시켜도 괜찮고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제 말 잘 들으십시오! 이렇게 안 하려면 낳지를 말고, 낳으려면 반드시 이렇게 하십시오. 그래야 나도 좋고, 자식도 좋고, 세상도 좋습니다. 애 잘못 낳아서 키워놓으면 세상이 시끄럽습니다. 반드시 이것을 첫째 명심하십시오. 가정에서는 이것9)이 첫째입니다.
두 번째, 제가 信徒분들 많이 만나보면, 시골 살면서 애 때문에 남편은 시골에 떼어놓고, 애 데리고 서울로 이사를 가는 사람, 애 데리고 미국에 가는 사람이 있는데, 이것은 절대로 안 됩니다. 두 부부는 아이가 세 살 때까지만 애를 우선적으로 하고, 그 이후에는 어떤 일이 있더라도 남편은 아내를, 아내는 남편을 우선으로 해야 합니다. 아이는 늘 2차적으로 생각하십시오. 대학에 떨어지든지 뭘 하든지 신경 쓰지 마십시오. 누가 제일 중요한가? 아내요 남편입니다. 남편이 다른 곳으로 전근 가면 무조건 따라가십시오. 돈도 필요 없습니다. 애가 다니는 학교는 몇 번 옮겨도 됩니다. 이렇게 남편은 아내를, 아내는 남편을 중심으로 놓고 세상을 살면, 아이들은 전학을 열 번 가도 아무 문제없이 잘삽니다. 그런데 애를 중심으로 놓고 오냐오냐하면서 자꾸 부부가 헤어지고 갈라지면, 애는 아무리 잘해줘도 망칩니다. 여기도 그렇게 사는 사람 있을 것입니다. 오늘부터 정신 차리시고 제 얘기를 선물로 받아 가십시오.
이렇게 해야 가정이 중심이 서고 가정이 화목해집니다. 이렇게 먼저 내가 좋고 가정이 화목한 것을 하면서, 내가 사는 세상에도 기여를 해야 합니다. 우리만 잘산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니까 늘 내 자식만 귀엽게 생각 말고, 이웃집 아이도 귀엽게 생각하고, 내 부모만 좋게 생각하지 말고 이웃집 노인도 좋게 생각하고. 이런 마음을 내면 어떻게 되느냐? 내가 聖人이 되고 자식이 좋은 것을 본받습니다. 그리고 부모에게 불효하고 자식에게 정성을 쏟으면, 반드시 자식이 어긋나고 불효합니다. 반면에, 우선순위 첫째가 남편이나 아내, 둘째는 부모가 돼야 자식의 교육이 똑바로 됩니다. 애를 매를 들고 가르칠 필요 없이, 내가 늘 부모를 먼저 생각하면 자식이 저절로 됩니다. 그러니까 애를 키우다 나중에 ‘저게 누굴 닮아 그러나’하면 안 됩니다. 누굴 닮겠습니까? 둘을 닮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나쁜 인연을 지어서 나쁜 과보를 받아 나중에 후회하지 말고, 반드시 인연을 잘 지어서 처음에 조금만 노력하면 나중에 평생 편안하게 살 수 있습니다.
두 부부는 서로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려고 해야 합니다. 자식을 낳으려면, 잉태할 때와 뱃속에 있을 때, 세 살 때까지가 중요하니, (특히 이 세 시기에) 마음이 편안해야 하고 부부가 화합해야 합니다. 그런데, 주로 결혼해서 틈이 생길 때 애가 생기고, 저 남자와 못 살겠다 할 때, 아이를 키우기 때문에 아이들이 사춘기가 되면, 부모에게 저항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애가 중학교까지 잘 다니다가 고등학교 가더니 그렇다.’,‘친구 잘못 사귀어서 그렇다’고 하지만, 그렇지가 않습니다.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납니다. 그러니 이미 아이가 그렇게 되었거든
지금 엎드려서 참회를 하여야 고쳐집니다. 지금 이 부부는 아직 애를 안 낳았으니까 반드시 그렇게 낳아야 합니다.
첫째로 남편이나 아내를 우선시하고 둘째로 부모를 우선시해야지, 남편이나 아내보다도 부모를 우선시하면 안 됩니다. 그것은 옛날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셋째가 자식입니다.
요약하면, 제일먼저 아내와 남편을 우선시할 것, 두 번째로 부모를 우선시할 것, 세 번째로 자식을 우선시할 것, 우선순위를 이렇게 두어야 집안이 편안해집니다. 그러고 나서 (여유가 있으면) 사회에 여러 가지로 함께 기여10)를 하셔야 합니다. 이러면 돈이 없어도 재미가 있고, 비가 새는 집에 살아도 재미가 있고, 나물 먹고 물 마셔도 인생이 즐거워집니다.
즐겁자고 사는 거지 괴롭자고 사는 것이 아니니까, 두 부부는 이것을 중심에 놓고 살아야 합니다. 그래야 남편이 밖에 가서 사업을 해도 사업이 잘되고, 뭐든지 잘됩니다. 그런데 돈에 눈이 어두워 가지고, 권력에 눈이 어두워 가지고, 자기 개인의 이익에 눈이 어두워 가지고, 자기 생각 고집해서 살면, 결혼 안하고 사느니보다 못합니다. 그러니 지금의 좋은 이 마음이 죽을 때까지 來生에 까지11) 가게하려면, 반드시 이것을 지켜야 합니다. 두 분이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 끝 >
요약 :
1. 자신이 상대방 德을 보려 하지 말고, 상대방이 자신의 덕을 보게끔 합시다.
2. 胎敎는 잉태되는 영혼의 質이 가장 중요하며, 좋은 아이를 얻기 위해서는, 잉태될 영혼의 質을 좌우하는 잉태할 때와, 심리적 육체적 건강 상태에 영향을 끼치는 뱃속에 있을 때, 그리고 평생의 心性을 결정하는 세 살 때까지가 특히 중요하니, 이 기간에 특별히 정성을 다합시다.
3. 어머니 될 사람의 마음 상태가 가장 중요하며, 이를 위해 부부가 서로 화합하고 주위에서 도와줍시다.
4. 임신 기간 중에는, 肉食 술 담배 등을 절제합시다.12)
5. 우선순위를 夫婦, 父母, 子息, 職場 순으로 합시다.
6. 아이에게 문제가 있을 경우, 아이를 탓 말고, 부모가 정성껏 참회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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